합격수기 상세보기

BEST
[2024년 국가직 우정사업본부] 16812

국가직

9급

우정사업본부

합격 선배의 시험 정보

최종합격 2024 국가직 9급 우정사업본부 응시과목 국어,영어,한국사,행정법총론,행정학개론
총 수험기간 1년~1년 6개월 시험 응시 횟수 3회

합격 선배의 공부 스타일 및 합격수기

수험생활 전업 수험생(휴학생 포함) 평균 학습 시간 10~12시간
평균 회독수 5~6회 평균 문제풀이 권수 4권 이상
공부방법 인터넷강의 공부 장소 스터디 카페
하루 학습 계획 및
생활 패턴
'저는 시험 3개월 전(약 100일 전)부터는 7시에 일어났고, 그 전에는 8시에 일어났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아침밥은 안 먹어서 아침 밥은 안 먹고, 일어나자마자 간단히 씻고 도보 5분 거리인 스터디카페로 출발했습니다. 거의 8시 20분정도부터 공부를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언어과목인 국어 영어를 12시전까지 공부했고 12시에 1시간 동안 점심식사+휴식을 한 후, 1시부터 5시까지 행정법과 행정학을 번갈아 했으며 5시부터 6시까지 저녁을 먹고 한국사와 마치지 못한 공부를 이어서 했습니다. 전공과목에 가장 시간을 많이 할애했습니다. 특히 제가 행정법을 잘 보고 싶어서 좀 더 많은 시간을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일요일은 쉬었습니다.
> 그리고 <
과목별 학습법 &
수강 강사 및 활용 교재
'국어는 이선재 선생님과 권규호 선생님 강의를 들었습니다. 원래 국어를 잘 못해서 문법이나 어휘같은 부분은 꼭 맞추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선재쌤 기출실록을 분량을 나누어 계속 회독했습니다. 문학은 규호쌤 암기노트를 간단히 봐줬고, 독해는 모의고사를 많이 풀었습니다. 선재쌤 봉투 퀄리티가 정말 좋아서 국가직, 지방직 모두 풀었고 만족했습니다! / 영어는 우철쌤 위주로 들었습니다. 사실 작년에 잠깐 준비하고 시험을 봤는데 95, 90점이 나와서 자만했던 것 같습니다. 단어는 동기쌤 3000을 외웠고, 문법은 문풀전을 정말 계속 회독했습니다. 하프모의고사를 토요일을 제외한 매일 풀어서 독해 감을 잃지 않으려 했습니다. / 한국사는 동균쌤 강의를 들었는데 저는 1/4강의를 정말 추천하고 싶습니다. 밥 먹을 때 듣고, 잘 때 듣기도 하고 했는데 시험볼 때 동균쌤 목소리가 들리는 느낌이었습니다. / 행정법은 써니쌤 강의를 들었습니다. 거의 풀커리를 타기도 했고 가장 자신이 있고 좋아했던 과목이었습니다. 써니쌤 강의는 모든 최고지만 저는 핵심집약을 정말 추천드리고 싶어요! 분량을 나눠서 문제랑 개념을 같이 회독해주세요! / 행정학은 덕관쌤 쌍둥이모의고사를 풀었습니다. 행정학이 어렵긴 했지만 그만큼 중요한 것이 그동안 나온 기출문제를 확실히 하는 일이기 때문에 기출기반 모의고사에 더욱 만족했던 것 같아요.
면접 준비과정 '점수가 잘 나와줘서 저는 3주 전부터 면접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지방직 필기를 병행했기 때문에 5시까지 필기 공부를 하고 저녁을 먹고와서 면접 공부를 했습니다. 강의를 듣고, 그동안 같은 직렬 선배들이 써 둔 후기를 보고 키워드별로 정리한 후 혼자 중얼중얼 연습했습니다. 그리고 4인 스터디를 구성해서 일주일에 한 번씩은 모여서 서로 면접관 역할도 하고 면접자 역할도 하면서 연습했습니다. 국가직은 면접이 절차는 조금 까다롭지만 평정자체는 까다롭지 않은 것 같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시지 마시고 기출문제 위주로 답변 정리하면 틀이 보일 것입니다. 거의 예상에서 벗어나지 않으니 기출을 신뢰하세요!!
수험생활중
어려웠던 점과
극복방법
'저는 대학 휴학을 하고 수험생활을 했기 때문에 불합격시 동기들보다 뒤처진다는 것이 가장 두려웠던 것 같습니다. 스펙도 없으니 공무원 시험에 불합격하면 정말 어떡하지 하는 걱정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한 걱정은 독인 것 같습니다. 최선을 다하고 온 힘을 다하여 노력한다면 만족할 만한 결과는 생각보다 가까이에 있습니다. 걱정이 많이 된다면 걱정보다는 가족이나 친구 등 사랑하는 사람과 휴일에 대화하며 풀어가보세요. 나혼자 파고들면 끝이 없는 걱정 속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냥 공부를 열심히 하면 됩니다. 후회하지 않을 만큼 공부하고, 결과에 후회하지 않으면 됩니다.
합격으로 이끈
나만의 학습 전략
KEY POINT
'저는 8-4-2-1 공부법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무계획 인간에 미루기도 정말 많이 해서 시험을 목전에 두고 있을 때는 그동안 단권화한 교재를 가지고 (저는 영어는 문풀전, 한국사는 판서노트, 행정법은 핵심집약에 단권화 했습니다) 페이지 수로 8등분, 4등분, 2등분, 1등분하여 시험 직전에 많은 분량을 1회독 한 후 시험장에 들어가면 자신감이 생깁니다. 내가 아는 것은 다 맞히겠다는 마음을 가지는 것입니다. 또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중간에 다 해결하지 못하는 날이 있을 수 있으니 하루 정도는 여유롭게 계획을 짜주세요. 그리고 계획한 것은 지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주세요! 시험장에서 명확한 기억으로 정확하게 정답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